-
[병원&의료진 소식] 최재완 원장, 아산안과 심포지엄 강연: 다이오드레이저를 사용한 녹내장 수술 노하우 공개(월간) 나눔, 그리고 나음_2024년/2024년 1•2월호 2024. 2. 7. 10:51
센하~
안녕하세요, 센트럴서울안과 가족 여러분!
오늘은~! 본원 녹내장 클리닉의 최재완 원장이 아산안과가 주최한 심포지엄에서 다이오드레이저를 활용한 녹내장 수술 노하우에 대해 발표한 소식을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지난 2월 4일, 서울아산병원 동관 6층 대강당에서 진행된 심포지엄에서 최재완 원장이 발표한 내용은 무엇일까요!?
함께 살펴보시죠!
최재완 원장은 녹내장 레이저 수술의 일종이자 2019년 이후 센트럴서울안과에서 시행한 경공막모양체광응고술의 결과에 대해 비교 분석 및 최근에 등장한 다이오드레이저를 사용한 녹내장수술 노하우를 공개했습니다.
최재완 원장
모양체광응고술(Cyclophotocoagulation, CPC)은 치료 효과를 예상하기 어렵고,
염증이나 안구 위축 같은 부작용의 위험성으로 인해 주로 녹내장 수술이 어려운 상황이나
유의미한 시력 회복을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에 선택적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그러나 최근에는 전통적으로 사용되던 경공막모양체광응고술 (Transscleral SPC, TSCPC)을 개선한
새로운 치료 방법의 개발로 인해 임상에서의 사용 범위가 점차 넓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모양체광응고술의 다양한 분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모양체광응고술의 분류]
1) 전통적인 방식의 연속파장 경공막모양체광응고술 (traditional continuous wave TSCPC; 2000mW 정도의 레이저 출력, 2초 정도의 표준 레이저 조사 시간)
2) 마이크로펄스레이저를 이용한 경공막레이저 치료 (Micropulse laser therapy, MPL; 2500mW, 160초, quadrant당 10초의 sweeping speed)
3) 느린 응고속도를 이용한 연속파장 경공막모양체광응고술 (slow-coagulation continuous wave CPC, SC-CPC; 1000-1250mW 정도의 레이저 출력, 4초 정도의 긴 레이저 조사 시간)
4) 내시경을 이용한 모양체광응고술 (Endoscopic CPC)
최근에 등장한 마이크로펄스레이저 치료가
예전의 전통적인 방식의 연속파장 경공막모양체광응고술에 비해서
심각한 부작용이 적다는 면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지만,
안압 하강 측면에서 효과가 다소 부족하다는 지적도 보고되고 있는데요.마이크로펄스레이저를 이용한 경공막모양체광응고술과
느린 응고속도를 이용한 연속파장 경공막모양체광응고술의 시행한 눈들을
1년 이상 추적관찰한 임상결과를 후향적으로 분석해서 비교한 결과를 제시하며,
이를 바탕으로 두 치료방법의 장점과 단점, 적응증 및 임상경과 등에 대해서 리뷰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본 강연에서 최재완 원장은 최근에 등장한 마이크로펄스레이저와 다이오드레이저를 사용한 모양체광응고술이라는 새로운 기술을 소개했습니다. 이 기술은 느린 응고 속도를 활용하며, 기존에 녹내장 수술을 받은 환자들에게도 안전하게 적용할 수 있음을 보여주며 녹내장 관리에 있어 유익한 방법임을 입증하며 참석자들로부터 높은 관심과 호응을 얻었습니다.
<연자 약력>
최재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울산대학교 대학원 의학석사
울산대학교 대학원 의학박사
서울아산병원 안과 수련의
서울아산병원 안과 전공의
서울아산병원 안과 녹내장/백내장 분과 임상강사
한길안과병원 녹내장/백내장센터 진료과장
대한안과의사회 정보통신이사
한국녹내장학회 정보통신이사
현) 센트럴서울안과 공동대표원장 및 녹내장분과장
현) 서울아산병원 안과 외래교수 및 임상자문의
센트럴서울안과의 의료진들은 지속적으로 환자분들께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치료 방안을 모색하며, 최신 기술에 대한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임을 약속드리겠습니다!
센트럴서울안과는 여러분의 눈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최첨단 장비와 임상 경험이 많은 전문 의료진을 통해, 안전하고 효과적인 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개인별 맞춤 치료를 통해 시력을 보호하고 개선시키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요.
안심하고 소중한 눈을 저희에게 맡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최선을 다해 서비스를 제공하며, 누군가에게 응원과 격려가 필요할 때 함께하는 센트럴서울안과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월간) 나눔, 그리고 나음_2024년 > 2024년 1•2월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칼럼] ⑥ 고혈압 안질환 (망막혈관폐쇄증) (0) 2024.01.29 [병원&의료진 소식] 녹내장 클리닉 황영훈 원장, 포스코 퇴직 임직원 대상 강의 진행 (0) 2024.01.29 [병원&의료진 소식] 각막 클리닉 유애리 원장, MBN 생생정보마당 인터뷰 출연! (1) 2024.01.29 [병원&의료진 소식] 김균형 원장, 국제 Ziemer 유저 미팅 학회에서 한국 대표로 ‘클리어 스마일 수술의 안정성’발표 진행 (0) 2024.01.29 [병원&의료진 소식] 드림렌즈 10,000건 달성 고객 감사 이벤트! (혜택『만』 드림 이벤트) (2) 2024.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