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녹내장 환자의 노안백내장수술
    (월간) 나눔, 그리고 나음_2022년/9월호 2022. 8. 23. 15:51

    먼 곳을 보다 가까운 곳을 보려고 할 때, 젊을 때는 둘 다 바로바로 잘만 보이던 것이 이제는 찡그려야 하고, 오랜 시간 기다려야 하고, 기다려도 초점이 잘 맞지 않는다면 ‘노안’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멀리 보다가 가까운 곳을 보려 할 때 눈 안쪽의 수정체는 굴절력을 높여 가까운 곳을 잘 볼 수 있게 합니다. 이런 과정을 ‘조절’이라고 하는데요. 수정체가 나이가 들면서 이전의 탄성과 조절 능력을 잃어 젊은 시절보다 초점을 맺기가 어렵고, 상이 잘 맺지 않고, 그를 위해 돋보기 등의 도움이 필요해지는 것을 노안이라고 합니다.

     

    노안은 노화와 함께 찾아오기 때문에 백내장과 동시에 교정을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안과 백내장이 동시에 존재할 때 안과 검사상 눈의 다른 부분에 동반한 질환이 없다면 노안백내장수술을 시행합니다. 이때 눈에 다른 안과 질환이 없다면, 다초점 인공수정체 선택에 특별한 제약은 없습니다. 

    그러나 녹내장 환자는 조금 다릅니다. 어쩔 수 없이 인공수정체 선택에 제약이 따릅니다. 물론 과거와 비교해 광학 기술의 발전을 통해 선택할 수 있는 인공수정체의 선택지는 늘었긴 하지만, 그래도 녹내장을 동반하지 않은 노안백내장 환자에 비해서는 제약이 있는 편입니다.

    그렇다고 좌절할 필요는 없습니다. 녹내장 환자라고 노안백내장수술을 아예 못하는 것은 아니니까요. 

    지금부터 센트럴서울안과 녹내장 클리닉 김미진, 최재완 원장의 도움말로 녹내장 환자의 노안백내장수술에 대해 알아봅니다. 


    녹내장 환자의 노안백내장수술 
    가능한 상태인지 파악이 먼저!

     

    녹내장 환자 모두가 노안백내장수술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또 가능한 것도 아닙니다. 그래서 노안백내장수술을 원하는 녹내장 환자라면, ‘내 녹내장 상태, 눈의 상태가 노안백내장수술이 가능한가?’에 대해 먼저 파악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안타깝게도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사용하는 노안백내장수술이 어려운 녹내장 환자는 이렇습니다. 중등도 이상의 녹내장 환자, 녹내장 초기이거나 심하지 않더라도 중심부 시야 손상이 이미 발생한 환자, 향후 녹내장 진행 가능성이 높은 환자 등에서는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이용한 노안백내장수술 자체를 시행하기 어렵고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노안백내장수술에서 사용하는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녹내장 환자의 녹내장 진행 정도, 시신경 손상 정도, 시야 손상 정도 등 다양한 변수에 민감하게 반응해 빛을 분산시키는 다초점 인공수정체 자체가 시야 흐림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수술한다고 하더라도  좋은 예후나 수술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녹내장 환자의 노안백내장수술 
    불가능한 상태라면, 
    백내장 진행 단계에 따라
    단초점 인공수정체 사용한 
    백내장 수술 선택

     

    따라서 노안과 백내장을 동시에 동반했는데 노안백내장수술이 어려운 녹내장 환자의 경우, 백내장 진행 단계에 따라 단초점 인공수정체를 사용한 백내장 수술이 권고됩니다.

     

    백내장으로 인한 수정체 혼탁이 심하면 녹내장 진행 정도, 치료 효과, 시신경 상태 파악이 어려워져 녹내장 관리에도 어려움이 따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백내장 정도에 따라 주치의와 상의 후 적절한 수술 시기를 결정하고 백내장을 치료해 원활한 녹내장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합니다.

     

    녹내장 환자의 백내장 수술이라고 일반 정상 안 환자들의 그것과 크게 다른 점은 없습니다. 혼탁이 생긴 수정체를 제거하고 새로운 인공수정체를 넣어 주는 수술 원리는 동일합니다. 단, 수술 전에 수술이 가능한 안압 상태에서 안전하게 시행될 수 있도록 주치의 지시에 따라 녹내장을 철저히 관리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녹내장 환자의 노안백내장수술 
    가능한 상태라면, 
    주치의와 상의 후 
    적합한 인공수정체 선택

     

    노안백내장수술에서 사용하는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단초점 인공수정체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먼 거리에서 들어오는 빛과 가까이에서 들어오는 빛을 비슷한 비율로 분산해서 사용합니다. 특정한 비율로 보는 거리에 따라 빛이 분산되기 때문에 각각의 거리에 초점을 맺기 위해 모이는 빛의 강도 자체가 단초점 인공수정체에 비해 약합니다.

    다른 안과 질환이 없는 눈이라면 이렇게 빛을 분산하는 자체가 문제될 일은 없습니다. 그러나 녹내장 환자는 일반 안구에 비해 빛 분산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다초점 인공수정체 중에서도 적합한 인공수정체가 한정적입니다.


    흔히 노안백내장수술에서 사용하는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크게 회절형, 연속초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회절형 인공수정체는 가까운 거리가 조금 더 잘 보이지만, 야간 빛 번짐이나 눈부심 등이 비교적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회절형 인공수정체는 녹내장 환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아주 미약한 주변부 시야 손상만 있고 진행하지 않는 녹내장이 입증된 녹내장 환자라면 회절형도 고려해볼 수는 있지만, 이는 반드시 녹내장 전문의와 수차례 상의 후 결정해야 하고 크게 권고되는 사항은 아닙니다.

     

    본원에서는 노안백내장수술이 가능한 녹내장 환자에게 연속초점 인공수정체를 권해드립니다. 연속초점 인공수정체는 근거리 보는 기능이 회절형보다는 떨어지지만 중간거리부터는 잘 보이는 편입니다. 또 혹시라도 노안백내장수술 이후 녹내장이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시야나 질환에 지장을 줄 위험도가 적습니다.

    녹내장이 있는 노안백내장수술 환자에게 대표적으로 권유되는 연속초점 인공수정체로 비비티 렌즈가 있습니다. 앞서 회절형 등의 렌즈가 녹내장 환자에게서 빛번짐, 눈부심을 크게 유발할 수 있다고 했는데요. 비비티 렌즈는 기존 인공수정체와는 다른 원리로 작용하게 개발된 인공수정체로 빛 번짐 등을 최소화한 인공수정체라고 보시면 됩니다. 


    대표적인 연속초점 인공수정체 
    비비티 렌즈 자세히 보기

     

    빛 번짐을 최소화한 비비티 인공수정체

    21년 5월 7일 센트럴서울안과는 글로벌 안과 기업 알콘(Alcon)사가 최신 개발한 비비티 렌즈를 사용한 노안백내장수술에 성공했습니다. 서울 중심지역의 의료기관으로서는 최초입니다. 비

    cseye.tistory.com


    녹내장 환자에게 있어 노안백내장수술은 금기가 아닙니다. 다만 녹내장 환자가 노안백내장수술을 고려할 때는 첫째로 본인에게 노안백내장수술이 적합한지에 대한 파악이 우선이라는 점, 그리고 적합하다고 판단될 시 가장 적합한 인공수정체는 무엇인지 숙고 후 결정해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물론 이런 모든 과정에서 녹내장 주치의와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상담과 그를 통한 수술 솔루션 구축은 필수입니다. 센트럴서울안과 녹내장 클리닉에서는 녹내장 환자를 위한 노안백내장수술 맞춤형 솔루션을 환자 특성에 맞춰 제공해 드리고 있는데요.

     

    녹내장과 노안, 백내장으로 불편함을 느끼고 계시다면 현재 만나고 있는 센트럴서울안과 주치의와 상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센트럴서울안과 녹내장 클리닉 김미진 원장, 최재완 원장

     

ⓒ 2022. CENTRAL SEOUL EYE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