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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병원&의료진 소식] 세심한 상담으로 시작되는 치료, 센트럴서울안과 상담팀 이야기
    (월간) 나눔, 그리고 나음_2024년/2024년 9•10월호 2024. 9. 23. 16:37

     

    안녕하세요, 센트럴서울안과 가족 여러분! 지난 시간에는 센트럴서울안과의 해결사, ‘수술팀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오늘은 고객과 의료진을 연결하는 중요한 다리 역할을 하는상담팀과의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상담팀은 고객분들의 불안과 고민을 덜어주며, 각자의 상황에 맞는 최적의 치료 시기를 제안하는 데 진심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따뜻한 소통은 많은 고객분들에게 큰 힘이 되고 있는데요.

     

    이번 인터뷰에서는 상담팀이 경험한 특별한 순간들과
    소통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들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았습니다.

     


     

    본원을 찾아 주시는 모든 분들에게 신뢰를 쌓는 상담팀의 진심 어린 인터뷰함께 보시죠!

     

    상담팀을 [    ]라고 표현한다면?

    상담팀 구성원이 한마음 한 뜻으로 외친 말!

    상담팀은 ‘센트럴서울안과의 꽃’이라고 정의할 수 있습니다.

     

     


     

    그들이 서로를 센트럴서울안과의 꽃이라고 표현하는 이유는 인터뷰 내용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함께 살펴보실까요?

     


     

     

    Q: 상담팀은 어떤 부서인가요?

    A: 센트럴서울안과 상담팀은 수술 전후에 대한 설명과 안내를 담당하며 고객분들과의 관계 형성을 통해 고객관리를 책임지는 중요한 부서입니다. 고객분들이 수술에 대해 불안해하지 않도록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수술 후에는 고객분들의 불편함을 세심하게 체크하며 최상의 결과를 도모합니다. 상담팀은 수술에 대한 상담과 고객 관리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며, 고객분들이 병원에 대한 신뢰를 가지도록 돕고 있습니다.

     

    Q: 상담팀의 강점은 무엇인가요?

    A: 상담팀의 가장 큰 강점은 상대방에 대한 뛰어난 공감 능력입니다. 고객분들의 이야기를 경청하며 그들의 입장에서 공감을 형성하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서 고객분들은 저희의 친절함과 따뜻한 태도에 크게 감사하며, 저희 또한 이를 자랑스럽게 여기고 있답니다.

    그리고 상담팀은 모두 MBTI ‘E’성향으로 외향적이고, 고객분들과 쉽게 소통하는 MBTI 유형의 소유자들입니다. 무엇보다 가장 큰 강점은 장기근속자 비율이 높아 평균 근속 연수가 6.8년에 달하며, 오랜 시간 고객분들과 함께 해온 만큼 신뢰를 구축해온 경험이 풍부하다는 것입니다. 고객분들이 다시 병원을 찾았을 때, 상담사가 여전히 근무 중이라는 사실에 큰 안도감을 느끼고 반가워하는 모습이 상담팀의 가치를 잘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Q: 팀워크를 키우기 위해 하는 것이 있다면?

    A: 저희 팀은 팀워크를 강화하기 위해 모든 팀원이 자신이 겪은 이슈를 적극적으로 공유합니다. 고객의 불편사항이나 재미있는 일 등 사소한 것까지도 서로 이야기하며, 비슷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참고할 수 있도록 소통합니다. 이런 소통의 결과로 팀원 간의 이해와 협력이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그리고 분기별로 전원이 참석하는 회식을 통해 서로의 빈자리를 느끼지 않도록 노력합니다.

     

    Q: 상담팀 구성원의 공통점이 있다면?

    A: 저희 상담팀의 구성원들은 모두가 계획적이며, 시간 약속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팀원들은 모두 MBTI로 따지면 계획의 왕 'J'에 해당하며, 이는 업무를 꼼꼼하게 처리하고, 시간 관리에 철저하다는 점에서 나타납니다.

    천재지변이 아닌 이상, 지각하는 팀원이 없을 정도로 시간 약속을 철저히 지키며, 이는 팀장님이 별도로 신경 쓰지 않아도 팀이 단합하여 잘 유지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과의 상담에서도 상대방에게 친절하고, 고객을 마치 오래전부터 알고 지낸 사람처럼 느끼도록 하는 관계 형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Q: 상담팀원으로서 기억에 남는 특별한 순간이 있나요?

    A: 많은 고객분들을 만나며 다양한 이야기를 듣게 되지만, 그 중에서도 특히 기억에 남는 고객이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을 받기 위해 병원을 찾은 만 100세의 어르신 이야기입니다. 이 어르신은 10년 전, 그러니까 90세 즈음에 수술을 권유받았으나 연세가 많아 수술하기를 주저하셨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흐르고 나서야 결국 수술을 결심하셨죠. 이때 어르신께서 90대에만 수술을 받으셨더라면 10년을 더 밝게 보며 생활하셨을 것이라는 아쉬움을 느꼈습니다. 이와 같은 사례를 통해 저희는 환자들이 너무 걱정하지 않고, 적절한 시기에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Q: ‘수술 후기 인터뷰 요청업무를 진행하며 직면한 어려움과 느낀 점이 있다면?

    A: 수술 후기 인터뷰 업무를 진행하면서, 고객분들의 성향에 따라 반응이 다양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대부분의 고객분들은 호의적으로 인터뷰 요청에 응해 주시지만, 일부 고객분들은 얼굴 노출에 대한 부담으로 거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여러 원장님의 수술 후기 영상을 고객분들과 공유하고자 팀원들이 합심하여 수집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알아주시는지 덕분에 점차 더 많은 후기를 받고 있고, 고객분들과 소통하고 있음에 감사함을 느낍니다.

     

    Q: 환자 상담 시 어려운 순간을 극복하는 방법이 있다면?

    A: 고객 상담은 때로는 감정적으로 힘든 상황을 마주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상담팀은 다양한 방법으로 마음의 안정을 찾습니다.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거나, 숙면을 취하며 몸과 마음을 회복하기도 합니다. 특히, 자기 전에 빗소리를 들으며 심신의 안정을 찾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상담 중 받은 감정을 병원 밖으로 가지고 나가지 않도록 노력하며, 새로운 환자에게 온전히 집중함으로써 어려움을 빨리 잊고 다시 업무에 몰두할 수 있도록 합니다.

     

    Q: 상담팀원으로서 자부심을 느끼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A: 상담팀으로 일하며 가장 행복한 순간은 바로 고객분들이 수술 후세상이 밝아졌다”, “삶의 질이 높아졌다라고 말씀을 해 주실 때입니다. 이러한 피드백은 상담팀이 느끼는 큰 보람이며, 힘든 순간을 잊고 다시 일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특히 고객분들이 정성스런 감사 편지를 보내오거나, 지인에게 병원을 소개하며 다시 찾아올 때, 상담팀원들은 큰 자부심을 느낍니다.

    이러한 순간들이 쌓일수록 상담팀의 일은 단순한 직무를 넘어, 환자들의 삶에 진정한 변화를 가져오는 소중한 역할임을 실감하게 됩니다.

     

    Q. 일하면서 생긴 직업병이 있나요?

    A: 중요한 날, 예를 들어 결혼 준비를 할 때도 무심코 결혼식 당일을 '수술 당일'로 표현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웃음) , 소개팅 자리에서 상대방을 '환자', '고객', 혹은 '선생님'이라고 부르는 실수를 한적도 있는데요. 상담 업무에서 자주 사용하는 단어들이 일상 속에서도 자연스럽게 나올 때가 많습니다. 반복적으로 설명하다 보니 이런 실수가 생기더라고요. (웃음) 이런 해프닝이 있을 때마다, 이게 바로 직업병이구나!’ 하고 웃곤 한답니다.

     

    Q. 친구들 또는 주변 사람들 상담도 잘 해주시는 편인가요?

    A: , 그럴 때가 많습니다. 다른 팀에서 오랫동안 사귄 커플들의 고민 상담을 해주기도 했고, 연애 상담을 한 시간씩 서서 해준 적도 있습니다. 소개팅 자리에서 안경을 낀 사람을 만나면, 무의식적으로 왜 수술을 하지 않았는지, 혹시 패션 안경인지 물어보곤 합니다. 심지어 라식과 라섹의 차이에 대해 주절주절 설명하고, 실제로 수술을 결심하게 만든 경우도 있었습니다. 엄청난 직업병이라고들 하지만 이런 모습이 가끔은 재밌을 때도 있답니다~

     

    Q. 우리팀의 리더를 자랑해 본다면? (구성원들이 리더에게 하는 말말말!)

    A. 이상아 팀장님은 센트럴서울안과에서 가장 아름다운 외모를 자랑하시는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탁월한 고객 응대 능력으로 고객의 마음을 단번에 사로잡으시고, 고객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있어서 최고의 실력을 갖추고 계셔서 언제나 신뢰할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마인드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시며, 진짜 힘든 상황이 아니면 부정적인 말씀을 거의 하지 않으시는 모습은 팀에게 큰 힘이 됩니다. 일관된 태도와 안정감 또한 팀장님의 큰 장점입니다. 기분에 따라 태도가 변하지 않으며, 항상 차분하고 한결같은 모습을 보여주셔서 저희는 팀장님의 지속적인 리더십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팀장님은 우리 팀의 중심이자 원동력으로, 팀장님 없이는 팀이 존재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Q. 우리팀 구성원들의 장점을 자랑해 본다면? (리더가 구성원들에게 하는 말말말!)

    A. 우리 팀 구성원들을 자랑하자면, 꼼꼼함이 가장 먼저 생각납니다. 작은 부분까지 놓치지 않고 캐치하여 필요한 조언을 해주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그리고 뛰어난 미모도 팀원들의 자랑거리입니다. 사실, 미모도 선발 기준 중 하나였는데요. (웃음) 팀원들의 탁월한 고객 서비스(CS) 능력도 중요한 장점입니다. 고객과의 소통에서 뛰어난 공감 능력을 보여주며, 고객 서비스 측면에서도 매우 높은 역량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또한, 팀원들이 가진 감성적 소통 능력 덕분에 저도 많은 것을 배우고 있습니다. 저는 주로 논리적인 사고를 중요시하는 편이지만, 팀원들을 통해 다양한 관점과 감성을 배울 수 있었던 것이 큰 배움이 되었습니다.

     

    Q. 상담을 통해 환자들에게 주로 조언해 주는 안과 건강 관리 팁 중, 실제로 본인도 실천하고 있는 팁이 있나요? 그 효과를 느끼셨는지요?

    A: "예방이 최고다!"라는 신념 아래 정기검진을 강조합니다. 저뿐만 아니라 부모님, 할머님께도 정기검진을 받도록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할머님은 센트럴서울안과에서 백내장 수술을 받으셨고, 친한 친구의 부모님도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으시도록 권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두운 곳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걸 피하기 위해 조명을 꼭 켜 놓으라고 조언합니다. 저도 이런 강박이 있어서 껌껌한 곳에서 폰을 보는 걸 정말 싫어해요.

     

    Q. 상담팀에서 근무하면서 개인적으로 성장한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고객분들과 소통하고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내 마음가짐부터 먼저 잘 컨트롤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상대방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직업이라 긍정적으로 생각하려는 습관이 생겼구요. 또한,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 하려는 부분이 중요한데, 스스로의 컨디션이 좋아야 고객 응대도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스스로 감정 조절을 잘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마지막 한마디

    “상담이란 : 센트럴서울안과의 꽃

     

    ‘센트럴서울안과의 꽃’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이 말은 단순한 수식어가 아니라, 고객과의 신뢰를 쌓는 ‘중심’으로 병원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환자와의 첫 접점에서부터 마지막까지, 상담팀은 센트럴서울안과의 얼굴이자 심장으로서 병원의 신뢰를 쌓아가고 있습니다.
    최강의 상담팀으로서 저희 모두 자부심을 가지고 병원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주세요~!

     


     

    이번 인터뷰를 통해 센트럴서울안과 상담팀의 진심 어린 소통과 세심한 배려가 환자들에게 얼마나 큰 힘이 되는지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센트럴서울안과 상담팀은 본원을 찾아주신 모든 고객분들의 눈 건강과 삶을 더욱 밝게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눈 건강의 미래를 선도하는 안과 종합 클리닉 센트럴서울안과]

    분과별 안과 전문의 7인을 만나, 보다!

    센트럴서울안과는 망막 클리닉 & 각막 클리닉 & 녹내장 클리닉으로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망막 클리닉 

    안과 분야에서 최고난도의 수술로 손꼽히는 망막박리, 증식성 당뇨망막병증, 2차 인공수정체 수술 등을 전문적으로 다룹니다. 다양한 망막질환 수술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들이 상주하고 있으며, 국소마취를 사용한 편안한 수술 환경과 당일 입원이 가능한 체계는 국내에서 드물게 찾아볼 수 있는 1차 의료기관의 특징입니다.

     

     

    각막 클리닉 

    센트럴서울안과는 클리어 스마일 수술의 선두주자로서 클리어 스마일의 국내 1호 레퍼런스 닥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각막 클리닉은 한국인에 맞는 수술 설정과 장비 사용 스킬, 노하우를 국내외 안과 전문의 대상으로 진행하는 강의에서 전수하며 키닥터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 시력교정술뿐만 아닌 백내장 수술과 백내장 재수술에서도 뛰어난 기술력과 섬세함을 자랑합니다.

     

     

     

    녹내장 클리닉 

    한국녹내장학회 소속의 전문의 3명이 상시 진료를 맡는 녹내장 클리닉은 국내외학술계에서 높은 인지도를 자랑합니다. 녹내장의 조기 진단부터 난치성 녹내장까지 정밀한 분석이 가능한 세계적 수준의 검사 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녹내장 스텐트 수술, 녹내장-백내장 병합 수술, 재수술 등 고난이도 수술에 대한 풍부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환자들에게 최상의 치료를 제공합니다.

     



     

    센트럴서울안과는 여러분의 눈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최첨단 장비와 임상 경험이 많은 전문 의료진을 통해, 안전하고 효과적인 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개인별 맞춤 치료를 통해 시력을 보호하고 개선시키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는데요.

     

    안심하고 소중한 눈을 저희에게 맡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최선을 다해 서비스를 제공하며, 누군가에게 응원과 격려가 필요할 때 함께하는 센트럴서울안과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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