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칼럼] 유애리 소장의 눈쪽상담소 ② 백내장 수술의 모든 것
    (월간) 나눔, 그리고 나음_2023년/2023년 9월호 2023. 8. 23. 09:29

     

     

    투명한 수정체가 뿌옇게 혼탁해지고, 탄력성이 떨어지면서 생기는 안질환인 백내장. 백내장 환자는 빛이 망막에 정확히 초점을 맺지 못하고 흩어지므로 흐린 유리창을 통해 외부를 바라보는 것과 같은 시야를 보인다. 백내장 발병 원인으로는 안구건조증으로 안과를 찾았다가 진단받는 경우나 당뇨 또는 외상, 잘못된 스테로이드 사용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게 되며 선천성 백내장은 대부분 원인 불명으로 알려져 있다.

     

     

    노화로 생기는 안질환인 노안과 백내장은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다. 노안은 다른 합병증을 유발하지는 않지만, 백내장은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녹내장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제대로 된 검사와 치료를 받으면 합병증이 오기 전에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다. 이번 칼럼에서는 백내장 치료 방법과 인공수정체 종류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Q. 백내장 치료 방법

    A : 진단을 받으면 가장 먼저 수술은 언제 받아야 하나?’, ‘꼭 수술을 하는 방법 밖에 없는 걸까?’라는 생각을 하기 마련이다. 백내장 수술은 단계에 따라 치료 방법이 조금씩 다르다. 백내장 초기라면 약물로 진행 속도를 늦추어 상태를 유지시키는 보존적 치료법으로 시작한다. 백내장 중기부터는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수술적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

    앞서 말한 것처럼 백내장은 약물 치료가 가능하지만 이 방법은 진행을 늦추기 위한 방법일 뿐 완치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백내장 완치를 위한 해결 방법으로는 수술만이 정답이라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 

     

    Q. 단초점, 다초점 인공수정체의 차이

    A. : 단초점 인공수정체는 초점을 하나에 맞춰 교정하는 렌즈로 빛이 한곳에 모인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근거리와 원거리 중 한 군데만 초점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외부 활동이 적고 시야의 위치가 단순한 사람에게 적합하다. 환자가 선택한 거리에 따른 시력 교정 효과가 매우 뛰어나지만 근거리 인공수정체를 선택하면 원거리를 볼 때 안경이 필요하고, 원거리 인공수정체를 선택하면 근거리를 볼 때 돋보기와 같은 보조 기구가 필요하다.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가까운 거리, 중간 거리, 먼 거리 등 원하는 거리의 초점을 여러 개 선택해 교정할 수 있다. 수술 후 안경이나 돋보기 착용 없이도 모든 초점이 선명하게 보인다는 것과 빛 번짐이 적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지만 그만큼 비용적인 부담이 클 수 있고, 빛을 여러 초점으로 나눠서 분배하기 때문에 원거리가 다소 흐리게 느껴질 수 있다.

     

    환자의 눈 상태와 직업.취미 등에 따라 인공수정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환자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판단하여 가장 적합한 렌즈를 권해드리고자 한다. 그만큼 환자도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거쳐 수술 방법에 대해 결정하여야 한다.

     

    다시 말해 인공수정체 별 장단점이 분명하기 때문에 여러 요인을 고려해 환자 본인에게 맞는 인공수정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며, 백내장 수술 후 부작용을 낮추고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인공수정체 선택과 이해는 필수이다.

     

    Q. 백내장 수술 장비

    A : 과거와 현재 백내장 수술의 가장 큰 변화는 수술 장비의 변화이다. 과거에는 칼을 사용해 각막과 수정체낭을 절개하는 수술 방법이 대표적이었다면 최근에는 레이저 백내장 수술이라는 단어를 사용할 만큼 레이저를 사용하는 백내장 수술을 많이 진행하고 있다. 레이저 수술의 장점은 극소 부위를 정확한 수치로 절개하여 외부 충격으로부터 위험하지 않고 합병증이 발생할 확률도 적다는 것이다. 이는 높은 정밀도를 요구하는 다초점 인공수정체 삽입술에서 두각을 나타내는데, 인공수정체를 삽입할 위치에 정확히 삽입하는 데 큰 도움이 되며 레이저 기계에 내장된 입체 OCT(Optical Coherence Tomography) 촬영을 통해 안구 정보도 실시간으로 반영해 수술하는 것이 가능하다.

     

     

    센트럴서울안과는 최첨단 레이저 백내장 수술 장비 펨토 LDV Z8’을 도입했다. 펨토 LDV Z8은 로우 에너지로 섬세하고 매끄럽게 각막과 수정체낭 절개, 수정체를 분쇄하여 각막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 각막 부종이나 수정체낭 파열 위험 등 수술과 관련한 부작용 또한 감소시키며 더욱 안정된 시력을 제공한다. 안전과 정확성이 생명인 백내장 수술에서 보다 촘촘하게 진행할 수 있는 최첨단 레이저 장비 도입으로 환자들이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연령이 증가할수록 안질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다. 특히 눈의 노화가 시작되는 시기에는 백내장뿐만 아니라 망막 질환, 녹내장 등 여러 안과 질환으로 발병할 소지가 크기 때문에 1년에 한두 번의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권장한다. 백내장 수술은 정밀 진단 장비와 의료진의 숙련도가 성공을 좌우하기 때문에 긍정적인 수술 결과를 위해서는 전문적인 안과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환자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가장 적합한 치료를 권하는 전문적인 의료진과 함께 올바른 눈 관리로 눈 건강을 지키길 바란다.

     


     

     

ⓒ 2022. CENTRAL SEOUL EYE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