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균형 원장이 풀어주는 세상의 모든 ‘눈’ 궁금증 -일상 편-(월간) 나눔, 그리고 나음_2022년/9월호 2022. 8. 23. 09:54
눈과 관련해서 궁금한 게 있는데 진료실에서 물어보기는 애~매할 때,
눈에 좋지 않은 건 알겠는데 왜 안 좋은지에 대한 정보는 없을 때.
꼭 알아야 하는 건 아니지만, 알아두면 좋은
그런 안과 관련 질문을 모아 센트럴서울안과 의료진에게 답변을 들어봅니다.
센트럴서울안과 온라인 소식지_나눔, 그리고 나음 9월호에서는 김균형 원장이 질문에 대한 답변을 준비했습니다.
세상의 모든 ‘눈’ 궁금증, 이번에는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 일하는 직장인 분들이나, 게임에 몰두하는 학생 여러분께서 궁금해 하는 내용을 준비했습니다. 하루 종일 모니터 앞에서 혹사 당하는 내 눈 건강, 괜찮을지~ 지금 확인해 보세요!
Q
블루라이트 안경을 쓰면
눈 보호가 되나요?
김균형 원장's 답변
자외선은 단파장의 빛인데, 눈에 직접적으로 닿았을 때 각막 표면과 세포에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평소에 태양을 피하기 위해 자외선 차단 안경이나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등의 행동이 권고됩니다.
블루라이트는 보라색과 파란색의 가시광선 영역이지만, 자외선에 가까운 파장입니다. 그래서 자외선처럼 블루라이트를 차단하면 눈 손상을 줄일 수 있다는 이론에서 개발된 게 블루라이트 차단 렌즈입니다.
블루라이트 안경의 눈 보호 효과에 관해서는 전문가 사이에서도 의견이 분분하고 이견이 존재합니다.
하루에 잠깐 스마트폰을 들여다보거나 하는 분들은 굳이 사용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고 하루에 컴퓨터를 10시간씩 보거나 매일 장시간 과한 전자파에 노출되는 분들에게는 어느 정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Q
스마트폰도 PC도
모두 다크모드를 해놓고 사용하는데요.
친구가 그걸 보더니
다크모드 하면
오히려 눈에 안 좋다고 하던데 진짠가요?
김균형 원장's 답변
다크모드가 오히려 좋지 않다는 말이 왜 나왔는지 생각해보면, 일단 빛이 디스플레이에서 조금 나오다 보니 우리가 보이는 게 침침해 보이잖아요. 그러다 보면 눈에 힘을 더 많이 주게 되고, 조절력을 더 많이 쓰게 되고. 그러면서 눈이 피로해질 수 있다는 얘기 같습니다.
다크모드 역시 결국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과 비슷합니다. 디스플레이에서 나오는 빛의 양을 줄여 눈의 손상이나 피로도를 줄이겠다는 목적으로 나온 건데요. 해서 나쁠 건 없다고 봅니다.
안과 의사에게 꼭 답변을 듣고 싶은 눈, 안과 관련 질문이 있다면 자유롭게 답글을 남겨주세요.
센트럴서울안과 [세상의 모든 ‘눈’ 궁금증]에서 여러분의 궁금증을 시원하게 풀어드립니다.'(월간) 나눔, 그리고 나음_2022년 > 9월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센트럴서울안과X비온뒤 LIVE] 안구건조증,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마지막 회차 예고) (0) 2022.08.24 녹내장 환자의 노안백내장수술 (0) 2022.08.23 김균형 원장이 풀어주는 세상의 모든 ‘눈’ 궁금증 -여행 편- (0) 2022.08.23 김균형 원장이 풀어주는 세상의 모든 ‘눈’ 궁금증 -뷰티 편- (0) 2022.08.23 안과 전문의 최재완 원장이 알려주는 눈 건강 관리템 (1) 2022.08.19